​ 에드센스 불모산, 웅산, 시루봉, 천자봉 산행 (등산)
본문 바로가기

Climbing/등산

불모산, 웅산, 시루봉, 천자봉 산행 (등산)

`힘찬 인생, 건강 백세`를 위하여 상점령에서 불모산을 거쳐 웅산과 시루봉을 경유하여 천자봉의 등산을 실시하고 대발령으로 하산하였습니다. 산행을 하면서도 푸른 새싹이 돋아난 풀과 나무, 탁트인 진해 앞 바다를 내려다 보며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 언제: 2020년 4월 26일

◈ 방문한 주요 산(높이): 상점령, 불모산(801m), 웅산(710m), 시루봉(653m), 천자봉(465m), 대발령

◈ 누구랑: 홀로

◈ 날씨: 맑음

◈ 등산코스(걸린시간 등): 창원 숲속나드리길 ~ 상점령 ~ 불모산 ~ 웅산 ~ 시루봉 ~ 수리봉 ~ 천자봉 ~ 대발령 하산

(트랭글 기준, 총 거리 17.1㎞, 걸린 시간 약 4.5시간)

 

상점령에서 가파르게 불모산으로 올라가니 정상의 노을전망대에서 진해만, 창원시를 모두 내려다 볼 수 있었습니다. 곧바로 이어진 능선을 따라 웅산을 경유하여 시루봉으로 산행을 하였습니다. 그중간에 작은 흔들다리(웅산흔들다리)를 건너서 계속가니 시루봉의 웅장한 모습이 나옵니다. 시루봉의 정상에는 둘레가 50m, 높이 10m인 곰메(熊山)바위가 우뚝 솥아있어 신비스러웠습니다. 어떻게 산 정상에 저런 바위가 얻혀 있을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산길은 진해의 천자봉을 경유하여 대발령으로 하산했습니다.

 

◈ 불모산(佛母山)

불모산(佛母山)은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성주동과 진해구 웅동1동, 김해시 장유면 대청리에 걸쳐있는 높이 801.7m의 산이다. 불모산(佛母山)에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무염국사가 창건한 성주사가 있다.

정상에는 `불모산 노을 전망대`가 있어서 창원시는 물론이고, 진해시 바다 풍경 및 김해시 까지 잘 볼 수 있다.

불모산(佛母山)에는 김해시 장유로 통하는 2개의 터널이 뚤려있고, 국도 25호선과 진해로 통하는 장유터널과 연결된다.

 

◈ 웅산(熊山)

웅산(熊山)은 창원시 진해구 자은동에 위치하며 창원시 진해구와 성산구의 경계에 있는 산으로 높이가 710m 이며, 산세가 가파르고 잡목이 우거져 있다. 웅산(熊山)이라는 지명은 일명 `곰산`이라고도 하며  `산 정상에 위치한 바위의 형상이 하늘을 향해 포효하는 곰과 같다`고 하여 유래되었다고 전해진다.

웅산(熊山)의 산허리는 가파르고 사면에는 거대한 자갈들이 깔려 있다. 진해의 산지는 대부분 웅산(熊山)에서 갈라져 나온 지맥으로 볼 수 있다.

 

◈ 시루봉, 곰메(熊山)와 곰메바위(熊山巖)

시루봉의 정상에 있는 바위는 해발 653m의 곰메(熊山)봉우리에 높이 10m, 둘레 50m의 크기로 우뚝 솟아 자못 신비스런 모습이다. 곰메는 오랜 옛날부터 이 고장의 진산으로 신라시대에는 전국의 명산 대천에 국태민안을 비는 제사를 지내던 명산이었고, 고을에서 춘추로 대제를 지낼때는 `웅산신당`을 두어 산신제를 지냈으며 근대에는 명성황후가 세자를 책봉하고 전국의 명산 대천을 찾아 세자의 무병 장수를 비는 100일 산제를 드렸다는 명산이다.

그러나 곰메 바위는 지난 한때 왜구의 항해 표적이 되기도 하였다고 전하고 있다.  

 

◈ 천자봉 (天子峰)

창원시 진해구 풍호동에 위치한 산으로 고도는 465m(푯돌)이다. 진해구의 북쪽에 위치한 불모산에서 시루봉(웅산) 줄기가 남으로 뻗어 이룬 줄기에 자리 잡고 있는 천자봉은 기반암이 노출하는 큰 암괴로 되어 있으며 성채처럼 보인다. 산록은 가파르고 곳에 따라 산정과 산릉에서 떨어져 나온 자갈들이 즐비하여 산 전체가 돌산처럼 보이기도 한다.

천자봉의 유래는 천자가 이 산에서 나왔다고 하여 ‘천자봉’이라는 이름이 유래하였다고 한다.

◈ 대발령 (大發嶺)

창원시 진해구 웅천동에 있는 고개로 서(西) 진해에서 웅천으로 오가던 고갯길이다. ‘대발령(大發嶺)’이라는 지명은 “서쪽에 있는 큰 고개”라 하여 ‘대발령’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대발령(大發嶺)은 천자봉 산지를 이루는 불모산, 웅산(곰메, 시루봉)의 줄기가 뻗어 내린 산자락의 산등성이에 자리 잡고 있다. 지금은 대발령 제1쉼터, 제2쉼터 만남의 광장이 들어서 있고, 진해구청을 지나 장천동에서 웅천동, 웅동 지역을 거쳐 부산까지 이어져 있는 국도 2호선이 잘 포장되어 있다.

 

   ◈ 추가 관련 글 ◈

2020/04/01 - [Climbing/등산] - 창원 불모산 봄 맞이 산행

2020/04/26 - [Climbing/등산] - 창원시계종주 절반 산행 (상점령, 불모산 ~ 장복산, 양곡으로 하산)

 

   ◈ 시루봉의 유래 와 전설 ◈

2020/04/29 - [Climbing/등산] - 시루봉의 유래 와 전설

 

 

웅산 방향에서 시루봉 올라가는 길에서 본 곰메
불모산 정상
불모산 정상, 노을전망대에서 본 진해
노을전망대에서 본 안민고개, 덕주봉, 장복산 방향
웅산 정상
시루봉 정상의 웅메바위의 위엄
시루봉 정상
시루봉에서 본 웅천 방향 조망
시루봉에서 본 수리봉, 천자봉
하산길의 수리봉 정상, 정상석이 없음,
천자봉 정상
트랭글, 등산 지도
트랭글, 운동정보